“우리는 지금 AI에 대한 엄청난 흥분과 과대광고가 난무하는 시대에 살고있다”… 스탠퍼드大, 인간중심인공지능연구소 ‘AI 인덱스 2023’ 발표

美 스탠퍼드대학교(Stanford University Stanford)의 스탠퍼드 인간 중심 인공지능연구소(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HAI)가 매년 공개하는 연례보고서 ‘인공지능 인덱스 2023(AI Index 2023)’가 3일(현지시간) 발표되었다.

AI 인덱스는 학계와 업계의 학제간 전문가 그룹인 AI 인덱스 운영 위원회(AI Index Steering Committee)가 주도하는 스탠포드 인간중심 인공지능연구소의 독립적인 이니셔티브다.

인공지능은 새롭고 인상적인 기술 역량에 도달했으며 일상 생활에 통합되기 시작했다. AI는 많은 벤치마크를 뛰어넘어 연구자들이 테스트해야 할 몇 가지 방식을 재평가하고 더 많은 대중이 관련 윤리적 문제에 대해 더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학계와 업계 전반의 독립적이고 학제적인 AI 리더 그룹이 주도하는 AI 인덱스는 AI의 영향과 발전에 관한 가장 포괄적인 보고서 중 하나로 연구 개발, 기술 성과, 윤리, 경제, 정책, 여론, 교육의 동향을 살펴보는 등 다양한 관점에서 AI의 진전을 추적하고 평가한다.

이 보고서는 AI에 대한 논의를 데이터에 근거하여 의사결정권자가 책임감 있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AI를 발전시키기 위한 의미 있는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돕고있다. 

이전 버전보다 더 많은 자체 수집 데이터 및 독창적인 분석이 포함되어 있으며 몇 가지 주요 트렌드를 보여줬다. 

▷AI는 여러 벤치마크에서 계속해서 최첨단 결과를 기록했지만, 일부 벤치마크에서는 전년 대비 개선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벤치마크 포화 상태에 도달하는 속도가 빨라졌다.

AI의 진전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어 온 이미지넷(ImageNet) 및 SQuAD와 같은 많은 기존 벤치마크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BIG-bench 및 HELM과 같은 새롭고 보다 포괄적인 벤치마킹 제품군이 출시되어 점점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AI 시스템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달리(DALL-E 2),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및 챗GPT(ChatGPT) 등과 같은 생성 AI 모델은 시대정신의 일부가 되었다. 이들은 인상적인 능력을 보여주고 있지만 반면 윤리적 문제들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예를 들어, 텍스트-이미지 생성기는 일반적으로 성별 차원에 따라 편향되어 있으며 ChatGPT와 같은 챗봇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최근 AI 발전을 주도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은 점점 더 크고 비싸지고 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출시된 플래그십 모델 중 하나인 PaLM은 2019년에 출시된 최초의 대형 언어 모델 중 하나인 GPT-2보다 160배 더 비싸고 360배 더 크다.

▷AI는 과학적 진보를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2022년에는 AI 모델을 사용하여 수소 융합을 제어하고 매트릭스 조작의 효율성을 개선하며 새로운 항체를 생성했다. AI는 또한 더 나은 AI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엔비디아는 AI 강화학습 에이전트를 사용하여 AI 시스템을 구동하는 칩의 설계를 개선했다. 마찬가지로 구글은 최근 기존의 자연어처리(NLP) 모델보다 더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는 대규모 언어 모델 중 하나인 PaLM(PaLM: 경로를 통한 언어 모델링 확장/PaLM: Scaling Language Modeling with Pathways-다운)을 사용하여 동일한 모델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다.

AI의 인상적인 기술적 진보는 정책 입안자, 업계 리더, 대중 모두의 관심을 끌었지만 2022년 AI 투자 수준이 10년 만에 처음으로 냉각

▷보고서에 따르면 127개국의 입법 절차를 분석한 결과, ‘인공지능’이 포함된 법안이 2016년 1개에 불과했던 것이 2022년에는 37개로 증가했다. 이러한 법안에는 인공지능 주도의 자동화 위험 완화부터 일기 예보에 적용하기까지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AI를 도입하는 기업의 비율은 정체되었지만, AI를 도입한 기업들은 계속해서 앞서 나가고 있다. 비즈니스 제품에 AI를 도입한 기업들은 비용 절감과 매출 증가라는 두 가지 효과를 모두 실현하고 있으며 기업이 가장 많이 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AI 기능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컴퓨터 비전, 가상 에이전트(비서)를 꼽았다.

▷AI 관련 인식(여론)은 국가마다 크게 다르다. 중국은 미국보다 AI 제품과 서비스의 이점에 대해 훨씬 더 긍정적으로 느끼고 있으며 미국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AI의 잠재력에 대해 흥분하고 있지만 인력 대체, 감시 및 인간 관계의 감소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처음으로 AI에 대한 민간 투자가 전년 대비 감소했다. 2022년 글로벌 AI 민간 투자는 919억 달러(약 120조 3천억원)로 이는 2021년보다 26.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AI 관련 펀딩 이벤트의 총 수와 새로 자금을 지원받는 AI 기업의 수도 마찬가지로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 민간 투자는 2013년보다 18배 증가했다.

히브리대학교(Hebrew University) 컴퓨터공학부 교수이자 스탠퍼드 AI 인덱스 운영위원회 위원인 카트리나 리게트(Katrina Ligett)은 “우리는 지금 AI에 대한 엄청난 흥분, 심지어 과대광고가 난무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라며, “따라서 AI 인덱스에 포함된 것과 같은 정보를 의사 결정권자와 일반 대중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더 많은 논쟁이 사실에 근거할 수 있도록 하고, AI에 관한 데이터와 그 도달 범위 및 영향을 이용할 수 없는 영역을 강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스탠포드인간 중심 인공지능연구소의 2023 AI 인덱스는 조지타운대학교(Georgetown University), 링크드인(LinkedIn), 넷베이스 쿼드(NetBase Quid), 라이트캐스트(Lightcast), 맥킨지(McKinsey) 등 다양한 조직과 협력하여 인공지능의 발전 상황을 분석하고 추적했으며 이번 보고서에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관련 데이터와 AI 인덱스 팀 고유의 분석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보고서에는 기초 모델의 출신 국가 및 교육 비용, AI 시스템의 환경 영향, 초중고 AI 교육, AI에 대한 여론 동향 등과 기초 모델에 대한 새로운 분석이 포함되었으며, 글로벌 AI 법률에 대한 조사범위를 2022년 25개국에서 2023년 127개국으로 확대했다. 이 보고서는 현재 공개(다운)돼 있으며, 이 보고서에 사용 및 관련된 데이터(다운)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정한영 기자 hyjung@aitimes.kr

출처 : 인공지능신문(https://www.aitimes.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